상황분석의 4C는 무엇인가요?

상황분석의 4C는 무엇인가요?

4C 분석은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핵심 프레임워크입니다. 기업 내부와 외부 요소를 모두 고려해 시장 상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다음 4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 4C 구성 요소

요소 설명
1. Company (자사) 자사의 강점, 약점, 브랜드 가치, 기술력, 마케팅 능력 등 내부 역량 분석
2. Customer (고객) 타겟 고객의 니즈, 구매 패턴, 라이프스타일, 충성도 등 분석
3. Competitor (경쟁사) 시장 내 경쟁 기업의 제품, 전략, 점유율, 강약점 비교 분석
4. Channel (유통/접점)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유통 경로, 커뮤니케이션 채널 분석

📌 4C 분석은 이런 상황에 활용됩니다

  • 신규 시장 진입 시 기초 조사
  • 제품 런칭 전 타겟 설정 및 차별화 전략 수립
  • 브랜드 리포지셔닝 또는 마케팅 전략 리빌딩 시

※ TIP: 4C는 고객 중심적 분석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와 보완적으로 사용되며, 고객의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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