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 4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마케팅 믹스 4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마케팅 믹스 4C는 4P의 소비자 중심 버전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소비자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네 가지 주요 요소를 의미합니다.
4C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마케팅의 핵심 원칙을 제시합니다.


📌 4C의 구성 요소

  • Customer (고객):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초점을 맞춤
  • Cost (비용):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 가격 이상의 가치를 고려
  • Convenience (편리함):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 장소, 구매 편의성 등
  • Communication (소통): 일방적인 광고가 아닌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소통 강조

4C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을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