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 이론이란 무엇인가요?

4C 이론이란 무엇인가요?

4C 이론은 기존의 4P 마케팅 전략을 고객 중심으로 재해석한 이론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을 접근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현대 소비자 행동에 맞춘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개념입니다.

4C 이론은 1990년 로버트 라우타번(Robert Lauterborn)이 제안한 개념으로, 기존의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를 소비자 관점으로 바꾼 모델입니다.


📌 4C 구성요소 요약

구성요소 설명 4P 대응항목
1. Consumer Needs (소비자 니즈)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충족시키는 제품 Product
2. Cost (비용) 소비자가 느끼는 전체 비용 (금전 + 시간 + 노력) Price
3. Convenience (편의성)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경로 Place
4. Communication (소통) 일방적 광고가 아닌 쌍방향 소통 중심 Promotion

4C 이론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기획, 생산, 유통,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기존의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4C는 단순히 기존 마케팅 전략을 대체하는 개념이 아니라, 고객 중심의 사고로 마케팅을 설계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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