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4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마케팅 4C는 기존의 4P 모델을 고객 관점에서 재구성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중심으로,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 등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핵심 요소들입니다.
마케팅 4C 구성 요소
- Customer needs & wants (고객의 니즈와 욕구)
– 제품 대신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것 - Cost to satisfy (고객이 느끼는 총비용)
– 가격 외에도 시간, 노력 등 고객이 부담하는 총 비용 고려 - Convenience to buy (구매 편의성)
– 고객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한 유통 경로 제공 - Communication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
– 일방적인 광고가 아닌 고객과의 피드백 기반 소통
구성 요소 | 설명 | 대응하는 4P |
---|---|---|
Customer needs & wants |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 | Product (제품) |
Cost to satisfy | 고객이 느끼는 전체 비용 | Price (가격) |
Convenience to buy | 구매의 편리성 | Place (유통) |
Communication | 쌍방향 소통 | Promotion (촉진) |
주의사항: 마케팅 4C는 고객 중심 전략을 통해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