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4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마케팅 4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마케팅 4C는 기존의 4P 모델을 고객 관점에서 재구성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중심으로,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 등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핵심 요소들입니다.


마케팅 4C 구성 요소

  • Customer needs & wants (고객의 니즈와 욕구)
    – 제품 대신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것
  • Cost to satisfy (고객이 느끼는 총비용)
    – 가격 외에도 시간, 노력 등 고객이 부담하는 총 비용 고려
  • Convenience to buy (구매 편의성)
    – 고객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한 유통 경로 제공
  • Communication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
    – 일방적인 광고가 아닌 고객과의 피드백 기반 소통
구성 요소 설명 대응하는 4P
Customer needs & wants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 Product (제품)
Cost to satisfy 고객이 느끼는 전체 비용 Price (가격)
Convenience to buy 구매의 편리성 Place (유통)
Communication 쌍방향 소통 Promotion (촉진)

주의사항: 마케팅 4C는 고객 중심 전략을 통해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